직무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직무 선정 고민
안녕하세요. 이번에 3학년 올라가는 화학공학과 학생입니다. 배터리나 반도체 쪽으로 분야를 희망하고 있는데, 원하는 직무를 어떻게 선정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1월 한 달 동안 랩에서 인턴 중인데 연구 개발은 맞지 않는다는 건 깨달았습니다.. 품질 생산 관리 공정 등등.. 뭐가 많은데 뭘 어떻게 골라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직무별로 걸어가야할 길이 많이 다를지도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품질 쪽으로 준비를 했다면 생산 쪽으로 바꾸는건 힘든지..?와 같은 것들이 궁금해요. 현직에 계신 분들은 직무를 어떻게 선정하셨고, 어떤 일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6.01.24
답변 2
- 하하닉이궁금증해소SK하이닉스코이사 ∙ 채택률 56%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품질이나 생산이나 학사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현장 실습을 통해서 경험을 쌓는 겁니다.
댓글 1
두두부에꿀발라작성자2026.01.29
감사합니다. 실무 경험이 정말 중요하군요.. 당연한 소리이겠지만.. 만일 현장실습을 반도체 관련된 곳에서 하였다면 배터리 관련 회사는 그 경험을 살려 지원하는건 힘들까요? 아니면 잘 녹이면 그것도 좋은 경험이 될까요?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성실히 답변 드립니다. 채택 바랍니다 ^^ 직무 선정 방법 1. 자신 성향을 확인 > 실험 / 분석이 좋아 > 품질 , 반복 / 공정 관리 좋아 > 생산 /공정 2. 직무 특징 조사 : 공정 = 공장 설비 운영 : 최적화 , 생산 = 라인 관리, 생산 계획, 품질 = 분석, 검증 3. 회사 / 직무 인터뷰 , 현직자 경험 활용 직무이동 초기 선택이 중요하지만 품질 > 생산 등 일부 이동 가능 단, 전문성 , 자격, 경력 요구 때문에 완전 전환은 준비 필요 핵심 성향 + 직무 특성 고려 후 선택, 이동 가능하지만 준비 필요
함께 읽은 질문
Q. SK하이닉스 양산기술 vs utitlity(gas/chemical/수처리)
안녕하세요 하이닉스 이력서 작성중인 취업준비생입니다. 작년 하반기 양산기술 직무 지원했다가 면접을 망쳐서 이번에 다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같은 직무에 지원하려고 했다가 utitlity 직무의 수처리 업무가 저와 더 맞나싶어 질문드립니다. 저는 화학공학과 석사과정동안 전산유체역학(CFD), matlab 등을 활용해서 역삼투, 막증류와 같은 해수담수화 공정 모델링 및 최적화를 연구했습니다. 저번에는 제가 연구한 해수담수화와 반도체 산업의 수처리가 다르다고 생각해서 그나마 데이터 분석을 어필할 수 있는 양산기술 직무에 지원했는데 이번에 다시 지원을 하려고 보니 자꾸 고민이 됩니다. 특히 작년에 양산기술에 서류합격을 해서 더 고민됩니다. 유틸리티 수처리 직무에서 정확히 하는 업무내용과 이 직무가 제게 더 잘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이 직무의 경우에는 해수담수화를 수처리로 묶을 수 있다는게 제 강점이 될 것 같고, 양산기술 직무에서는 데이터 분석 능력을 어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SK하이닉스 자소서 질문
안녕하세요. SK 하이닉스 양산기술 직무 지원하는 취준생입니다. 제 상황을 말씀드리면 이차전지만 타겟해서 반도체 관련 활동 경험(수강내역)이 없습니다. 유일하게 있는게 학부설계과목으로 진행한 반도체 포토공정 최적화 프로젝트입니다. 그러나 과목에서 C+을 맞았습니다. 순수하게 다른팀보다 못했어요 시험도 못봤습니다. 이 경험을 자소서에 쓰는게 좋을까요?
Q. 타과 전공과목 이수기입
안녕하세요. 화공과 졸업한 취준생입니다. 제가 학부과정동안 반도체쪽으로 준비를 많이해서 신소재,전자공학과 등 여러 타과 반도체 이론수업 및 실험실습 실험들을 따로 신청해서 수강했었습니다. ex) '반도체소자공정실험실습' , '반도체소재공정실습' 반도체 회사들의 경우 '학년별 전공-이수과목 리스트' 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던데, 이때 이수과목리스트에 '반도체소자공정실험실습' , '반도체소재공정실습' 와 같은 타과 전공을 작성해도 괜찮나요?? **저는 해당학과에서는 전공수업이지만 저는 타과생으로 수업을 들은것이라 전공인정을 받진 못하고, 일반선택으로 들어가긴 했습니다.** 확실한 답변만 부탁드리겠습니다 ㅠ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